Chez Duvent : 고등학교 프랑스어 학습자료
top
bottom
optimisé au Chrome,
Windows 11,
1280 x 720 / utf-8
Chez Duvent 고등학교 프랑스어 학습자료  

    

검색    
양면 보기 책갈피 관리
⇐ 2.9. Ⅸ 축제와 풍습 (Fê... HOME 4. 프랑스의 국가(國歌) La Mar... ⇒
3.  프랑코포니(La Francophonie) PAGE: 46 책갈피 등록

출처 : 위키백과

프랑코포니(프랑스어: La Francophonie)란 "국제 프랑스어 사용국 기구"를 뜻한다. 국제 무대에서 프랑스어의 위상을 지키고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프랑스를 중심으로 창설되었다.
프랑스어는 영어가 국제언어로 급부상 하기 전인 제1차 세계대전까지 유럽의 유일한 외교언어였다.

1987년에 제정된 프랑코포니의 기.

프랑코포니 가맹국

프랑코포니에 가입한 나라들은 프랑스어 사용국 및 과거 프랑스의 식민 지배를 받은 나라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일부 아랍 국가들(이집트)과 기타 국가들(불가리아, 루마니아 등)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알제리는 '식민주의의 잔재'라는 이유로 가입하지 않고 있다.
본부는 프랑스의 파리에 있으며, 2년마다 정상 회담(프랑스어: Sommet de la Francophonie)을 개최한다.

프랑코포니 회원국과 참가국.(2008년)

2006년 프랑코포니 정상회담은 9월 28일과 9월 29일 이틀간 루마니아의 부쿠레슈티에서 열렸다. 이 정상회담의 결과 기존의 4개 준회원국(알바니아, 안도라, 마케도니아, 그리스)이 정회원국이 되었고, 영연방의 가나와 키프로스가 준회원국이 되었고, 포르투갈 식민지였던 모잠비크, 유고슬라비아에 속했던 세르비아, 소련에 속했던 우크라이나가 신규 참관국이 되었다.

2008년 캐나다 퀘벡에서 열린 정상회담 결과 라트비아와 태국이 새롭게 참관국 자격을 획득했고, 참관국인 아르메니아는 '준회원국을 통과하여 상설회원국으로' 진입하고 있다고 했다. 이는 실제로는 프랑스어권이 아니지만 국제무대에서 프랑스어를 사용하려는 의지 등이 참작된 것으로 준회원에 해당하는 지위다. 이로써 국제프랑코포니기구는 53개 정회원국(3개 지방정부), 3개 준회원국 및 14개 참관국으로 규모가 확대됐다. 하지만 프랑스어를 공식어로 채택하고 있는 나라는 32개(29개 독립국, 3개 지방정부)에 불과하다.

 --------------------------------------------------------------------------------------------------------------------------------------------------

프랑스어 권


<프랑스어 사용 지역>

 프랑스어는 세계 43개 국가 2억여명의 인구가 사용하며, 35개국이 국제 기구에서 공용어로 사용한다.
 벨기에와 스위스, 룩셈부르그, 모나코 등의 유럽 국가와 마그레브 le Maghreb 지역을 포함한 아프리카, 아시아의 인도차이나 반도와 중동의 레바논, 북미의 카나다, 그리고 남태평양의 폴리네시아 群島, 카리브海 인근의 중남미 등에서 사용된다.
 프랑스어 언어 공동체는 <프랑스어권 정상회담 Sommets de la francophonie>이 1986년이래 40여개 국가의 참여로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으며, 프랑스 정부에서는 프랑스어 권의 문화적 결속을 강화하려는 차원에서 <文化部 Ministère de la culture>의 개념을 행정부에 처음 도입했다.
 민간 차원에서 프랑스어 보급에 기여한 기관으로 <알리앙스 프랑세즈 Alliance française>는 전세계 학생들에게 프랑스 언어와 문화를 소개하는 교육 이념을 1883년부터 실천하고 있다.
 미디어 분야에서 프랑스어권을 대상으로 하는 텔레비젼 ‘TV 5’가 인공위성을 통하여 지구촌 시청자들에게 방송되고, 인터넷 Internet 분야에도 프랑스를 홍보하려는 웹사이트가 다수 개설되어 있다.

1.  유럽 L'Europe
 유럽 연합 Union européenne 과 스위스를 포함한 국가에서 프랑스어의 사용 빈도(26.5%)는 영어(35.5%)에 이어 두 번째이며, 독일어 (25.2%), 이태리어 (19.3%), 스페인어 (13.6%)가 그 뒤를 따르고 있다.
 벨기에의 경우 네덜란드어인 플라망 flamand 을 사용하는 북부 지역에 비하여 왈론지역 Wallonie으로 불리는 남부에서는 프랑스어가 통용된다.
 스위스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서부 지역(쥬네브 Genève 와 로잔느 Lausanne 등의 도시)을 가리켜 스위스 로망어 la Suisse romane 이라고 부른다.
 룩셈부르크 公國 Duche de Luxembourg 에서는 프랑스어가 유일한 공용어로 사용되며, 모나코 Principauté de Monaco도 프랑스어를 공용어로 사용한다.

2.  퀘벡 Le Québec 
 카나다에서는 1763년 퀘벡州 Province de Québec를 설치한 이래 영어권 주민과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주민들의 갈등이 끊이지 않았던 곳으로 현재까지도 카나다에서 프랑스어가 공용어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지역이다.
 최근에 이지역 출신의 가수 셀린느 디옹 Céline Dion은 완벽한 프랑스어와 영어로 가창력이 돋보이는 노래를 불러 세계적으로 커다란 인기를 얻고 있다.
 카나다의 모트리올 Montréal은 파리 다음으로 큰 프랑스어 권 도시이다.

3.  아프리카 L'Afrique noire
 아프리카에서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지역은 모로코 Maroc, 알제리 Algérie, 튀니지 Tunisie 등의 국가들과, 세네갈 Sénégal, 모리타니 Mauritani, 기네 Guinée, 아이보리 코스트 Côte d'Ivoire, 토고 Togo, 카메룬 Caméroun, 가봉 Gabon, 차드 Tchad, 중앙 아프리카 공화국 République centrafricaine, 루안다 Rwanda, 부룬디 Burundi, 자이레 Zaïre, 마다가스카르 Madagascar 와 마이요뜨 Mayotte, 모리쓰 Maurice 섬, 프랑스領 레위니옹 La Réunion 섬 등에서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4.  마그래브 지역 Le Maghreb
 회교도이며 아랍어를 사용하는 북아프리카의 마그래브 국가들은 오랫동안 프랑스의 지배 하에 있다가 20세기 중반에 독립하였다. 알제리에는 정치적인 독립에도 불구하고 경제, 문화적으로 프랑스의 영향이 남아 있다. 최근 프랑스 거류민에 대한 회교도 근본주의자들(fondamentalistes)의 테러가 극성을 부려 프랑스인과 다수의 외국인 거주자들이 이 지역을 떠나는 추세이다.
 마그래브 지역의 프랑스어 권 문학은 식민지 지배에서의 해방이라는 민족주의 차원에서 전투적이고 정치적인 색채를 갖고있다.

5.  서인도 제도 Les Antilles
 앙띠유 Antilles 라고 불리는 중남미의 서인도 제도에는 구아들루쁘 la Guadeloupe와 마르띠니끄 la Martinique 등의 섬이 프랑스領으로 남아있다.
 Ariane 號의 발사지로 유명한 귀안느 la Guyane 는 남미 대륙의 북동부에 위치한다.

6.  인도차이나 3국 L'Indochine
 아시아에서 대표적인 프랑스어 권은 인도차이나 반도이다. 현재는 베트남 Viêt-nam, 캄보디아 Cambodge, 라오스 Laos 등의 3국이 독립하여 있으나 19세기말부터 20세기 중반까지 인도차이나 반도는 프랑스의 보호령으로 있었다.

7.  폴리네시아 群島 La Polynésie française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지역은 모두 5개의 열도에 140여개의 섬은 산호초 지대로도 유명하다. 최근까지 프랑스의 해저 핵실험이 실시되던 곳이다.

PAGE: 46 Last Update : 2010/03/28    View: 4343    책갈피 등록
⇐ 2.9. Ⅸ 축제와 풍습 (Fê... HOME 4. 프랑스의 국가(國歌) La Mar... ⇒
  /47  
~ 쪽을  만큼 
쪽을 쪽으로   
Page View 372 / 11169209
개인정보 보호정책        저작권 신고 DEPUIS 2001.03.01     Copyright by Chez Duvent. All rights reserved.